형식적으로 사니와들과 시간정부가 속하는 곳은 군이다. 그러나 현세의 전쟁과 시간역행군 간의 전투는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사실상 시간정부는 군과 전혀 다른 조직이다.
2.
시간역행군을 섬멸하는 데 도검남사를 쓰는 이유는 그들이 정사(正史)가 아닌, 민담이나 전설 속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도검남사가 다소의 돌발행동을 하더라도 그것은 정사가 아닌 민담으로 회자되는 것에 그친다. (물론 옛 주인을 구해버리거나 하면 역사수정이 되어버린다.) 민담이나 전설은 시간이 가면서 소실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 도검남사가 인간보다 현대에 영향을 미칠 위험성이 적다.
3.
사니와와 도검남사를 포함한 영적인 존재는 현세에서 비밀에 부치는 것으로 한다. 그러나 오래 전부터 영력을 주로 사용하던 가문, 무녀나 무당, 승려 등의 사회 내에서는 공공연한 비밀이다.
4.
혼마루를 구성하고 도검남사를 부릴 수 있을 만한 영력을 가진 사람은 매우 드물다. 그래서 시간정부는 사니와가 될 만한 재목은 어떻게든 혼마루에 잡아 넣으려고 애를 쓴다. 여기에는 요괴, 동물, 신 등의 비인간도 포함된다. 부족한 인원을 충당하기 위해 비밀리에 일종의 실험을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5.
반면 사니와를 길러내는 것을 가문 최대의 업이라고 생각하는 가문도 있다. 이런 가문에서 엘리트 교육을 받으며 자란 사니와는 역사는 물론 군사학이나 고고학에 대한 지식이 다른 이들보다 해박하며, 영력도 높다.
6.
혼마루의 기반은 매우 불안정하므로 영력 없이는 유지될 수 없다. 사니와가 사라지고 난 혼마루는 주변의 영맥에서 영력을 공급받으며 버티다가 오랜 시간이 지나 영력이 고갈되면 사라진다. 도검남사들은 다시 검으로 되돌아간다. 시간정부에는 이런 검을 수거하는 부서도 있다.
7.
때문에 혼마루는 영력에 아주 많은 영향을 받는다. 현세에서 확실하게 실체가 있던 것도 혼마루에 오면 영력의 영향을 받아 물리적으로 변할 수 있다. 도검남사도 사니와도 예외는 없다. 반대로 약간의 매개로 없는 것을 만들 수도 있다. 보통 혼마루 증축에 쓰인다.
8.
도검남사는 보통 식욕도 수면욕도 성욕도 희박하다. 그러나 여흥으로 식사를 하거나 수면을 취하거나 관계를 가지는 것은 가능하다.
9.
콘노스케는 기본적으로 사니와와 남사들에게 호의적이나 어떤 경우에건 정부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행동한다.